2018년 5월 8일 화요일

LTE-R(LTE-Railway) 개론


오늘부터 LTE-R 관련 포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. 업무도 이쪽으로 하고 있어서 조금 더 필드에서 겪는 이야기를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.

최근 동향으로는 부산지하철 1호선에서 작년 개통 완료했습니다.(SKT컨소시엄 시공)

코레일은 작년 12월 22일 강릉선 개통을 시작으로 LTE-R 운영을 시작했습니다.(KT컨소시엄 시공)
그리고 서해선 소사~원시간은 코레일의 EPS를 공유하며 DU, RU만 시공하여 18년 6월 운영을 앞두고 있습니다.(여기도 KT컨소시엄)

인천공항철도는 현재 시공 중이며 기존 열차무선을 개량하는 거라 정확한 운영시기는 미상입니다.(여기도 KT컨소시엄)

기타 대구선 복선화, 중앙선 원주~제천간, 경부고속선 1단계 개량 등 사업이 계속 진행 중입니다. 27년까지 전국 개량 계획이니까요.

다음 글은 제가 준비하던 정보통신기술사 서브노트에서 발췌했습니다만 개론적인 부분을 나름 잘 정리한것 같아 공유하고자 합니다. 

요약하자면 LTE-R서비스와 상용망 LTE서비스의 가장 큰 차이는 통화서비스에서 음성 PTT서비스 지원유무 입니다. 표준에서는 Rel.13 MCPTT 기능이라고 합니다. 표준화가 되어 있지만 제작사별로 PTT서버 운용방식을 구현하는 차이가 있어서 설계 초기에 이부분을 명확하게 잡아줘야 합니다.   

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