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8년 11월 13일 화요일

웨어러블 컴퓨팅(Wearable Computing)


웨어러블 디바이스(Wearable Device)는 신체에 착용하여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사용할 수 있도록 제작된 디바이스로 의료분야, 산업현장, 군수장비 등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(Wearable Device)는 소형화, 경량화 하여 의복 등의 일부분으로 신체에 착용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.


1. 웨어러블 컴퓨팅(Wearable Computing) 기본기능



기 능
내 용
착용감
· 착용을 의식하지 않을 정도의 무게감, 자연스러운 착용감
항시성
· 사용자 요구에 의한 즉각적인 반응 제공 위한 끊임없는 통신지원 채널 존재
사용자 인터페이스
·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일체감과 통합감 제공
안정성
· 착용에 따른 불쾌감, 신체적 피로감 최소화, 전자파 등에 대한 안정성 보장
사회성
· 착용에 따른 문화적 이질감 배제 및 프라이버시 보호


2. 웨어러블 컴퓨팅(Wearable Computing) 핵심기능


  •  초소형 플랫폼 : 휴대 및 착용성 제공을 위한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 소형화 및 동적 재구성 시스템, 초절전 시스템 소프트웨어 채택
  • 화면 디스플레이 : 착용상태에서 화면출력과 안구 움직임에 의한 화면제어를 통해 디스플레이 정보의 가독성, 착용 편의성 제공
  • 저장장치 : 대용량, 저전력, 초소형 저장매체 및 구도 장치로 퍼스널 스토리지 기능 제공
  • 인체통신 인터페이스 : 초단거리 개인 무선통신 인터페이스 기능
 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 : 오감 정보처리 멀티모달 사용자 인터페이스


3. 동향


  • 시장은 헬스케어 및 의료, 인포테인먼트 등 시장 중심 성장
  • 2016년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 3900만대∼1억 7100만대
  • 다양한 사업자간의 생태계 조성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, 기술적 문제 등이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, 이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져야 함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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